울산시~~~

울산시~~~

권도…

울산시, 더욱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한다

긴급복지기준 완화 기간 연장, 위기 가정 지원

긴급복지미지원 울산형 긴급복지로 지원

  울산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오는 3월까지 긴급복지 선정기준 완화를 연장하고 이 완화에도 지원받지 못하는 가구에는 울산형 긴급복지를 지원하는 등 더욱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긴급복지는 갑작스럽게 위기 상황에 처해 생계 유지가 어려운 중위소득 75% 이하 저소득 가구에 생계·의료·주거지원 등 복지 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하는 제도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323일부터 코로나19에 따른 소득 감소상실을 위기 사유로 인정하고 지원 기준을 완화(재산 18,800만 원 이하 35,000만 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 원 이하 1,200만 원 이하, 4인 가족 기준)긴급복지를 당초 지난해 연말까지에서 오는 3월까지 연장 운영한다.

 특히 울산시는 이러한 기준 완화에도 지원받지 못한 복지사각지대를 지원하기 위해 울산형 긴급복지로 소득재산 기준을 추가로 완화(중위소득 75% 이하 중위소득 80% 이하, 금융재산 500만 원 이하 2,000만 원 이하)하여 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사업비는 긴급복지’ 431,250만 원, ‘울산형 긴급복지’ 43,750만 원이 편성됐다.

 사업 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득상실감소 등 생계 곤란자, 여관고시원 등에 장기 거주하는 주거 위기자 국가, 지자체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소외계층 등이다.

 최정자 복지인구정책과장은 코로나19와 관련, 저소득 계층이 긴급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예산을 신속히 교부하고 중위소득 75% 초과 80% 이하 복지사각지대는 울산형 긴급복지지원을 함께 추진하여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최소화 하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 누리소통망으로 시민 소통 강화한다

올해부터 시 정책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개인 미디어 우수 콘텐츠 발굴해 홍보도 추진

 울산시가 올해부터 개인 미디어 우수 콘텐츠 선정홍보 등 울산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누리 소통망 운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재 발굴 등을 통해 우수한 시 정책이슈를 적극 홍보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누리 소통망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울산시에서 운영하는 누리소통망은 공식 블로그(울산누리)와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트위터인스타그램(울산누리), 유튜브(고래tv) 등이 있다.

 블로그는 시정 주요정책, 이슈 등을 시의성 있게 콘텐츠로 제작 홍보하게 된다. 특히 운영 중인 블로그 기자단 40명을 통해 우리시 자랑거리, 시정성과, 행사 등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해 나갈 계획이다.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트위터인스타그램(울산누리) 시 정책, 이슈, 각종 정보 등을 채널별 특성화된 콘텐츠로 제작해 확산하게 된다.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지역 콘텐츠 제작과 함께 50명의 서포터즈단을 운영해 울산시와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가교 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

 유튜브(고래tv)는 홍보 관련 전문기관 등과 협업해 독창적이고 비(B)급 감성의 중독성 높은 콘텐츠를 제작해 제공한다. 특히 크리에이터 서포터즈 13개 팀을 운영해 시민참여로 울산시를 알리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매년 5월경 개최하던 울산시 영상 공모전을 올해에는 2월에 개최해 울산시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모두 담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특히 개인 미디어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이 운영하는 미디어 게시물 중 우수 콘텐츠를 선정해 울산시 공식 계정에 홍보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선정 대상은 개인이 운영하는 누리소통망 게시물 중에 울산시를 대내외에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로, 매달 매체별로 우수 게시물을 선정해 울산시 공식 매체에 게시하고 특전으로 모바일 쿠폰(5,000원 상당)을 지급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매년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급증하는 만큼 울산시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아울러 시민들의 우수 콘텐츠를 발굴홍보해 울산시의 누리소통망이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2021년도 식품진흥기금 융자 사업실시

5억 원 연리 0.5%, 2년 거치 3년 균등 분할 상환

  울산시는 식품위생업소의 자발적인 시설개선을 유도하고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업소에 대한 지원책으로 ‘2021년도 울산시 식품진흥기금 융자 사업을 연중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울산시 관내 신고 및 등록된 식품제조가공업, 식품접객업소이며 영업에 필요한 기계 설치, 조리시설 및 화장실 등 영업장 위생시설 개선자금에 한해 융자 지원된다.

 다만 영업정지 이상 행정처분을 받고 1년이 지나지 않았거나 행정처분이 진행 중인 업소, 이미 융자를 받아 상환 잔액이 남은 업소의 경우는 제외된다.

 올해 융자는 총 5억 원이며 융자 한도액은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 업소는 최대 2억 원, 식품제조가공업소(즉석판매제조가공업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