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본산 수입 활어회 국내산 둔갑

부산) 일본산 수입 활어회 국내산 둔갑

김병…


 <일본산 활어회를 국내산으로 원산지 거짓 표시해 판매하고 있다.>

 

- 국내산으로 둔갑한 일본산 수입수산물 판매업소 11곳 적발!

 

부산시가 일본산 수입수산물 불법 유통·판매 행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산시 특별사업경찰과는 지난 9월부터 11월 말까지, 최근 다량으로 유입되고 있는 일본산 수입 수산물인 참돔·가리비·멍게 등의 불법유통 행위에 대해 수사를 벌였다.

 

그 결과, 8곳이 일본산 수입 활어와 어패류 등을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해 판매했고, 3곳이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아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위반혐의로 적발됐다. 또 각 구 별 수산물 시장 내 28곳에 대해서도 현지 시정 조치를 내렸다.

 

이번 수사는 최근 일본 수입 수산물의 불법 반입·유통과 관련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진행되었다. 부산시는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일반음식점 등을 중심으로 집중 단속을 벌였다.

 

이번에 적발된 업소들은 일본산 참돔, 가리비, 멍게, 중국산 낙지 등을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한 8, 일본산 멍게의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3곳 등 총 11곳으로 부산시는 이들 위반 업소에 형사 입건 및 행정 처분 조치를 내렸다.

 

이들 중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을 국내산으로 둔갑해 판매·유통된 수산물은 약 2,000kg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수산물시장 내에서 원산지 표시 사항을 일부 누락하거나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원산지를 표기하는 등 표시 사항을 경미하게 위반한 28곳에 대해서도 현지 시정 조치를 내렸다.

 

부산시 특별사업경찰과 관계자는 먹거리 안전이 특히 시민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불법 식품이 수입·유통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식약청 등과 긴밀히 공조해 수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병태 기자

 

저작권자코리아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