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 만드는 똑똑한 행정, 국민의 삶 ‘확’ 바꾼다.

빅데이터가 만드는 똑똑한 행정, 국민의 삶 ‘확’ 바꾼다.

김태…


2019년 공공 빅 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행정기관 부문 오산시, 공공기관 부문 한국도로공사 대상 수상

 

행정안전부는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2019년 공공 빅 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고 오산시를 비롯한 6개 기관의 우수사례를 시상했다. 이 대회는 공공부문의 빅 데이터 활용 확산과 데이터 기반 행정의 선도 사례 발굴과 공유를 목적으로 201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2019년 공공 빅 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28개 기관, 37개 사례 중 서면심사와 예선을 거쳐 울산시 울주군, 경남 창원시, 경기도 오산시,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총 6개 기관이 최종 본선에 진출해 순위를 가렸다.

 

올해는 특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 접목 사례 등 데이터 기반 행정의 최신 경향을 엿볼 수 있는 정책 및 서비스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영예의 대상은 행정기관 부문에서는 경기도 오산시가 공공기관 부문에서는 한국도로공사가 수상했다.

 

오산시는 돌봄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한 오산시 가구별 소득, 소비지출, 맞벌이 비율 등 약 130개의 추계 데이터를 구축하고 돌봄 센터 설치 우선지역을 마련하는 등 수요자 맞춤 정책 추진 사례를 소개하며 최고 점수를 획득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수집된 도로 데이터의 균열 정도를 자동으로 판독하는 AI기반 스마트 도로관리 사례로 최고점수를 획득했다. 한국도로공사는 발표 당시 다양한 이미지를 놓고 실제 판독을 시연하는 모습을 보여 청중 평가단의 큰 호응을 가져오기도 했다.

 

이 외에도 국민 편의, 복지 등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사례들이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울산시 울주군은 인구, 토지, 건축, 사회복지 등 다양한 행정데이터를 공간 정보에 연계한 공간 더듬이구축으로 행정기관 우수상을 수상했고, 한국전력공사는 상업시설의 전력사용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예측, 음식점이나 약국이 현재 영업 중인지를 지도에서 실시간으로 알려줄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 공공기관 우수상을 수상했다.

 

경남 창원시는 빅데이터 기반 국·공유지 불법무단점유의심 대상 자동판독 사례를 소개해 행정기관 장려상을, 한국수자원공사는 상수도 분야 관로누수, 펌프장 침수 등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통합감시 알고리즘 개발 사례를 소개해 공공기관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데이터는 똑똑한 정책을 만들고, 똑똑한 정책은 국민의 편익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준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 할 수 있었다.”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공공 부문의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에 더욱 힘 쏟겠다.”고 말했다.

 

김태균 국장

 

저작권자코리아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