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한중 정상회담 및 만찬, 상호 협력하는 관계로 성장 기대.

베이징, 한중 정상회담 및 만찬, 상호 협력하는 관계로 성장 기대.

김태…


- 시진핑 주석 양국 손잡으면 많은 일 해낼 수 있어

- 미세먼지 등 환경,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협력 필요

-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 희망.

 

8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전 1130(현지시간)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및 오찬을 가지고 양국 간 교류 협력 증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관해 협의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627일 오사카 G20 정상회의 계기로 이루어진 한중 정상회담 이후 6개월 만에 가지는 정상간 회담이다.

 

시진핑 주석은 양국 간 밀접 소통을 통한 양자 관계의 심화·발전을 높이 평가했고, 특히 한반도 문제에 있어 문 대통령 집권 이후 더욱 강화되었다고 밝혔다. 또 통하는 부분이 더 많아져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의 공동 입장은 양국 간 협력의 튼튼한 기초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이날 ·중 양국이 손을 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이것은 나의 진심어린 말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교착상태에 이른 데 대해서는 한반도의 긴장 상황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은 북·미가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나가게 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한반도의 평화에 일관된 지지를 보냈다. 문 대통령도 ·미 간 대화 모멘텀을 살려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중 무역분쟁과 관련해 시 주석은 협력하면 모두에게 이익이, 싸우면 모두에게 상처가 남는다충돌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건설적 대화로 원만한 해결이 이뤄지길 바란다최근 ‘1단계 무역합의를 이룬 것에 환영의 뜻을 전했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계기로 양국 간 스포츠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희망했고, 이에 시 주석은 평창의 깃발을 이어받았다며 "동계올림픽에서 양국 간 교류할 수 있는 영역을 넓혀가자"고 말했다.

 

미세먼지, 체감할 수 있는 실질 협력의 중요성

미세먼지를 비롯한 환경협력과 관련해, 양 정상은 양국 국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문제라는 데 뜻을 같이 하며,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중 정상회의의 2년 연속 개최를 높이 평가하며 정례화가 중요하다. 내년에는 한국에서 치러지는 만큼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는 곧 동북아 공동번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정상회담은 30분으로 예정되어 있던 시간을 훌쩍 넘겨 55분 동안 진행됐고, 이어지는 업무 오찬에서는 양국의 문화부터 한반도 평화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주제에 대해서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같은날 오후 1830분부터 2055분까지(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은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담 및 만찬을 가지고 한중 간 경제·통상·환경·문화 등 실질 분야 협력 제고 방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다.

 

리커창 총리는 수교 후 양국 관계가 경제, 인문 교류 분야에서 빠른 발전을 거두었다.”중국은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하며 이것은 전세계에도 큰 의미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중한 양국 협력 메커니즘이 한때 파장을 겪은 적도 있지만 지금은 올바른 궤도에 있다며 양국 관계 발전을 높이 평가했다.

 

양 정상은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한중일 FTA 협상의 실질적 진전를 통한 경제 협력을 보다 심화시키며, 혁신 산업·서비스 산업·환경 분야 등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에 깊은 공감을 나타냈다.

 

특히 리 총리는 문화·인문 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며 한중 간 경제 분야에서의 새로운 진전을 희망했고, 문 대통령은 앞으로 4차산업 시대를 중국과 함께 선도해 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로 나아가야.

문 대통령은 이곳 청두에서 유럽까지 1만여km에 이르는 고속철도를 언급하며 끊어진 남과 북의 철도와 도로가 완전히 이어지고, 한반도에서 중국, 유럽까지 그물망처럼 연결되는 유라시아 물류 혈맥의 완성은 다자평화안보체제로 발전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동아시아철도공동체비전을 함께 실현하는 동반자가 되어 주길 당부했다.

 

리커창 총리는 문 대통령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에 대해 중국도 함께 구상할 용의가 있다중국은 북미 간 문제를 대화로 해결해야 된다는 것에 적극 지지하며, 앞으로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국과 적극 소통하며 중국도 긍정적 역할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리커창 총리는 RCEP 협정과 관련해, “인도가 최종 협정에 언제든 들어올 수 있도록 개방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내년에 최종 서명, 발효되면 세계 경제에 강한 원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리커창 총리 만잔.jpg


 

수정방 박물관... 국제 협력의 상징

리커창 총리와의 만찬은 수정방 박물관에서 열렸다. 리커창 총리는 만찬 장소를 수정방 박물관으로 택한 것에 대해 국제 협력의 상징인 곳이다.”브랜드는 중국이지만 영국이 지분 투자를 해서 기업이 더 크게 성장했다. 사천 현지의 술을 맛보자는 취지도 있지만, 국제 협력의 상징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고 말했다. 그리고 한중 양자 협력의 강화 발전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과 중국은 역사적으로 개방과 교류가 활발했던 적이 많다.”신라와 당나라, 고려와 송나라가 그러했다. 앞으로도 상호 공동 번영을 위해 양국 간 경제 협력이 긴밀히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리 총리는 만찬이 끝난 후 문 대통령에게 수정방을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균 국장

 

저작권자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