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증진과 인성 함양, 태권도 통해 모두 가능하죠”

“체력증진과 인성 함양, 태권도 통해 모두 가능하죠”

권도…

진심을 담아 지도하는 성공태권도의 문동현 관장


KHD_0007.JPG

 

 

 

- 30대 관장님의 패기와 열정, 부모의 마음으로 아이들 지도

-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체력 증진, 인성교육도 함께

- “태권도 통해 변화하는 아이들 보면 뿌듯하죠

 

경상남도에는 부산, 울산을 비롯해 현재 9개의 성공태권도도장이 있다. 올해 4월에는 김해시에도 성공태권도장이 오픈했다. 본관인 부산에서 사범을 했던 지도자들이나 마음 맞는 관장님들이 상호를 공유할 뿐 아니라 태권도 관련 정보와 노하우도 함께 나누며 그 규모를 키워가고 있는 중이다. 오랫동안 태권도 업계에 계시던 분들의 노하우와 지도 방법이 전해져 다른 도장과는 차별화 된 모습을 보여준다. 김해시 성공태권도장을 이끌고 있는 문동현 관장님을 만나봤다. 30대 초반의 젊은 나이로 넘치는 열정과 패기가 가득 전해지는 만남이었다.

 

진심을 다하는 도장, 관장님이 좋은 도장 만들고 싶어

성공태권도장은 최근 오픈한 만큼 쾌적한 공간과 최신식 운동시설이 눈에 띄었다. 문동현 관장은 기존 성공태권도 1호점부터 8호점까지 관장님들이 모두 오래도록 태권도를 하신 베테랑이다. 운영 방법, 지도법 등에 대해 많이 배웠다.”면서 무엇보다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진실성 있게 진심으로 대하는 태권도 도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꾸준히 오래도록 도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단순히 회원 모집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을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시키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가장 중시하는 것은 안전이다.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면 아무리 좋은 시설이라도 말짱 도루묵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인테리어를 하는 데 있어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고 모든 수업은 체계적인 질서와 규칙 속에 진행하고 있다.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인성 교육 돋보여

프로그램도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으로 체력 증진 운동을 하고, 성장스트레칭, 태권도 수업, 근력 운동 등 성장 발달에 필요한 운동을 꽉 채워 진행한다. 태권도 외에도 학교체육, 줄넘기도 전문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아이들이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기초체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씩씩하게, 그리고 자신감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진행 합니다. 태권도를 함에 따라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쪽으로 변화하는 아이들을 보면 뿌듯합니다.”

 

KHD_0040.JPG

 

태권도는 예의를 중시하는 만큼 아이들의 인성 교육에도 초점을 맞췄다. 문동현 관장은 바른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인성적인 부분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두 가지를 집중하고 있다. 우선은 자립심이다. 어른의 도움 없이, 부모님이 없는 상황에서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태권도를 통해 예의, 예절, 인내 등 여러 부분을 배울 수 있다. 이런 부분을 딱딱하게 집어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하며 자연스레 체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태권도를 하면 인성이 기본이 되기 때문에 공부만 몰두하는 아이들 보다 사회성도 훨씬 좋아진다.”고 전했다.


KHD_0022.JPG

 

문동현 관장 자신도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이기 때문에 부모의 마음으로 지도 한다고 밝혔다. “잘했을 때는 자신감이 듬뿍 올라갈 수 있도록 칭찬해 주고, 호기심으로 잘못을 저지러거나 잘 몰라서 실수를 할 때에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외향적이고 자신감 있게 바뀌는 아이들이 많다. 꾸준히 태권도 수련을 하게 되면 변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자신 있게 말씀 드린다.”

 

체력 증진 위해서도 태권도 꼭 필요해

문동현 관장은 기초 체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도 태권도만큼 효과적인 운동도 없다고 자신했다. “아이들이 너무 학업에만 열중해 있으면 체력이 떨어지기 쉽다. 체력이 없으면 집중력도 떨어진다. 학업도 중요하지만 너무 학업에만 쏠려 있다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운동을 잘 하는 아이들이 공부도 잘 한다. 집중하다가 한 시간 정도 도장에서 활동적으로 운동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태권도를 하다 보면 강인한 체력이 뒷받침 되어 공부도 잘 하게 된다.”고 전했다.

 

다행히 이 곳 부모님들의 태권도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도 전했다. “고학년이 될수록 학부모들이 아이들 성적에만 초점을 맞추고 공부 하는 시간이 부족하다며 공부를 위한 학원만을 보내기 쉽다. 하지만 이 곳에서는 고학년인데도 운동이 부족하다고 태권도를 보내주시는 분들이 많다.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운동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해 주고 계신다. 나중에 공부도 하기 위해 기초적인 체력이 밑바탕 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이해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KHD_0015.JPG

 

현재 성공태권도에서는 월수금 오전에는 성인 다이어트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태권도의 킥 동작, 복싱의 펀치 동작, 무릎 올리기 동작 등을 이용한 유산소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맨 몸 근력 운동과 밴드를 이용해 속 근육을 잡아 주는 운동까지 마친 후에 마무리 스트레칭을 한다고 한다. 요가, 필라테스, 태권도 등 정적인 운동과 동적인 운동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주부들에게 인기가 많다.

 

아이들의 인성 함양과 체력 증진부터 체중 감량에 이르기까지 태권도는 신체와 정신 모두를 건강하게 하는 운동임에 틀림 없다. 김해시에서 운동을 통해 변화된 신체와 정신을 만나보고 싶다면 늘 진심을 다해 가르치는 성공태권도의 문동현 관장을 찾아보자.

 

KHD_009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