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군함도 보고서’ 세계문화유산 권고 또 무시...정부, 유감 표명

日,‘군함도 보고서’ 세계문화유산 권고 또 무시...정부, 유감 표명

김태…


<사진/ 일본 나가사키현 나가사키항 근처에 위치한 군함도, 1940년 탄광사업에 조선인들이 강제 징용돼 노역한 섬이다. 섬 모양이 일본 해군 전함을 닮아 '군함도'로 불린다. 2015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며 논란을 일으켰다.>

 

, 2015세계유산등재관련 약속 또 어겨

정부, 외교부 대변인 논평 통해 유감표명 ...‘대화와 후속조치촉구

 

정부는 지난 2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된 일본의 근대 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이행경과 보고서와 관련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7월 세계유산위원회는 일본 메이지 근대산업 시설 23개소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했다. 이 시설에는 군함도 등 한국인이 강제 징용되어 노역을 했던 7개소가 포함되어 있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해석 전략 마련을 권고했고 일본 측은 한국인의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 201712월 제출한 이행경과보고서에는 일본의 산업을 지원한 한반도 출신자들이라는 상반된 표현을 사용했고 정보센터도 해당 유산이 있는 나가사키현이 아닌 도쿄에 설치 한다는 계획 등 기존의 약속과는 괴리되는 내용을 서술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대해 20186월 세계유산위원회는 2015년 결정문을 상기해 일본은 동 결정문을 충실히 이행해야 하며 당사국간 지속적 대화와 전체 역사 해석에 있어 국제 모범 사례를 고려할 것을 강력히 독려하며 업데이트 된 이행경과보고서를 2019121일까지 세계문화유산센터에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주요 당사국인 우리 측의 지속적인 대화 요청에 응하지 않았으며 또다시 일방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해 지난 2일 제출한 것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번에 게재된 일본의 근대 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이행경과 보고서역시 기존의 입장과 전혀 달라진 점이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에서 일본 측이 한국인의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보고서 역시 일본 정부가 상기 관련 이행 내용을 포함하지 않았고 세계문화유산 위원회가 당사국간 대화를 권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주요 당사국인 우리 측의 지속적인 대화 요청에 응하지 않았으며 일방적으로 동 보고서를 작성 및 제출한 데 대해서도 실망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일본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로 강제 노역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후속조치를 성실히 이행하고 조속히 이와 관련된 대화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김태균 국장

 

저작권자코리아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