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 실시계획 승인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 실시계획 승인

김병…


<사진/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 총 사업비 26,694원 투입... 총 연장 137.7km 고속도로 건설

- 평택~부여 (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단계별 착공

- 12월 첫 삽, 충남 전북 등 서부내륙권 지역 경기 활성화 기대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지난 2일 승인했다고 밝혔다.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이하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26,694억 원을 투입하여 총 연장 137.7km의 고속도로로 건설된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구간을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12월 평택~부여 구간을 착공하고 24년 개통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착공 이후 변화되는 사업 여건 및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여~익산(2단계) 구간에 대해서도 실시 협약 변경을 통해 조기 착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서부내륙 고속도로 요금은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대비 1.16배 수준으로 제안됐으나 운영을 개시하는 시점까지 1.1(부가세포함) 이내로 낮춰, 제정고속도로와 차이 없이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사본 -서부내륙고속도로1.png

익산~도리산 고속도로 계획 노선도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경기, 충남, 전북 3개 도와 평택, 아산, 예산, 홍성, 부여, 익산, 완주 등 7개 시 군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국토간선도로망 남북 1축 지선(익산~서울)을 완성하고 건설 중인 서울~문산(20년 개통예정), 문산~도리산(20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향후 통일을 대비할 주요 간선도로로써의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익산~장수 고속도로, 함양~울산 고속도로(24년 개통 예정)와 연계하여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등 충남, 호남 지역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승 나들목을 비롯해 안중, 인주, 예산, 청양, 부여, 동익산 등 7개 나들목(IC)과 휴게소와 연계한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IC) 평택호 휴게소, 의좋은 형제 휴게소, 함열 휴게소 등 3개소를 설치하여 고속도로 인접 지역 주민이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연계되는 고속도로에 6개의 분기점을 설치하여 고속도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도로 이용자들의 이동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전국적으로 5.3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 2.1조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8만 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사업으로 국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병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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