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당국선도 수지지원장 김정희(信影法師)

덕당국선도 수지지원장 김정희(信影法師)

이은…

용인시 특집/덕당국선도 수지지원장 신영법사


 

 

덕당국선도 덕에 2의 인생살아요

덕당국선도 수지지원장 김정희(信影法師)

20210621_180043.jpg

덕당정사 김성환 총재가 체계화 시킨 심신수련법

신체 자극, 호흡 통한 마음 수련으로 구성

고달픈 삶 가운데 긍정적인 기운 가질 수 있었던 이유

 

 

김정희(信影法師)법사는 덕당국선도덕분에 제 2의 인생을 살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시어머니와 남편을 교통사고로 차례로 잃고, 절망과 좌절에 빠져 있던 심신에 건강을 되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직접 만나본 김정희(信影法師)70대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만큼 얼굴에 생기가 넘치고, 에너지로 가득했다. 본인도 3~40대 때보다 오히려 더 건강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과연 덕당국선도의 어떤 매력 때문일까? 상세히 들어봤다.

 

 

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 김성환 총재가 체계화

국선도는 상고시대부터 전해 내려온 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이다. 고구려시대 조의선인 제도, 신라시대 국선인 화랑도제도, 조선시대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조체법 등에서 국선도의 수련법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민족의 고유 사상과 얼이 담겨있는 전통 수련인 셈이다.

1624251664139-14.jpg

덕당국선도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덕당정사 김성환 총재의 발자취를 먼저 짚어 보아야 한다. 김성환 총재는 국선도의 대가로 국선도 보급과 발전만을 위한 외길 인생을 살아왔다. 1957년부터 수련을 시작했으며, 1977년 숙대입구역에 본원을 냈다. 역사가 51년에 달한다. 저서를 통해 국선도의 전통과 유례, 이론과 실제, 기초수련법, 오행론과 원기단법 수련 등을 집대성 했다. ‘내공에 해당하는 기본 수련법뿐만 아니라 내공을 바탕으로 외적으로 방어하고 공격하는 기술인 외공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지난 해 갑자기 타계하면서 전국적인 추모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했다. 김정희(信影法師)는 김성환 총재를 얼마나 존경했는지 설명하면서 복받치는 감정에 울먹이기도 했다.

1624251664139-17.jpg

심신을 안정시키고 강화시키는 수련

덕당국선도의 구체적인 운동법을 물어보았다. 일반적인 운동과는 차이가 컸다. 정신을 집중해서 심신을 닦는 국선도는 고도의 수양법이요,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강화시키는 심신수련법이었다. 心身을 안정시키고 육체를 강화시키는 수련법 덕당국선도식 구체적인 운동법을 물어보았다. 일반적인 운동과는 차이가 컸다. 정신을 집중해서 心身을 닦는 덕당국선도는 고도의 수양법이요.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강화시키는 心身수련법이다. 內功수련은 70분동안이뤄진다.

1624252464382.jpg

1차적으로 20분동안 前身功法으로 몸의 굴신타자법 손의마찰로 18군데 혈자리와 36군데를 스트래칭으로 풀어 준다음 행공단법으로 40분동안 단전으로 복식호홉을 하면서 단계별 동작으로 순환을 하게되며 호흡이 끝나면 後身功法으로 29개 동작으로 더욱 몸을 강화시킨다. 몸의굴신마찰頭坐法貫指단련법精和法으로 心身을 강화시키는 수련법으로 이루어져있다.

1624252469045.jpg

행공단계은 6단계와 16개 행공별로 체계적으로 수련할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 기초기본이 끝나면 정말 心身을 더욱 건강하게 하는 수련단계로서 을 축기해서 항문 수축을하는 내공수련법의 회전법을 하게되는 정말 하면할수록 매력적인 덕당 국선도 수련법이라고 감히 말할수있다고 설명하는 김정희(信影法師)님의 얼굴에는 반짝이는 생기를 볼수있었다.

1624252474207.jpg

평생동안 배우고 수련해도 못다 배울 정도로 체계적으로 수련할수 있는 덕당국선도 정말 오묘하면서도 정말 매력적인 수련법이라고 감히 말할수 있다고 한다 이런면에서 덕당 국선도는 정적인 예술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호흡을 통해 의식적으로 온 몸에 기를 보내도록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10분 동안은 몸을 강화시키는 동작을 한다. 스물아홉 개 이상의 동작을 하므로써 단계별로 수행하며, 점차 시간을 늘리고 버텨 나가면서 깊이를 더해가게 된다.

1624252498737.jpg

건강관리, 지병 치유에 효과

김정희(信影法師)가 설명하는 국선도의 매력은 끝이 없었다. 특별히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주름 없이 좋은피부와 건강을 유지할수 있는것 역시 국선도 덕분이라고 했다. 모든동작이 온 몸의 혈 자리를 자극하고, 마사지를 받은것처럼 온 몸을 풀어주기 때문이다. 김정희 (信影法師)는 매일 새벽 5시면 일어나 아침 7시와 10, 두 차례 수련을 한다. 평일에는 손주 2명을 돌봐주는데도 피곤하지 않은이유 라고한다. 국선도를 통해 호흡하고 스트레칭하면 피곤이 풀리기 때문이다.

1624252504370.jpg

매트 한 장과 몸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수련이기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수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효과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으며, 지병 치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수련체험으로 이미 그 장점이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나 명상을 통해 삶을 대하는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명상수련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

김정희(信影法師)가 처음 국선도를 시작하게 된 것은 남편 덕분이었다. 서울시 공무원이었던 남편은 업무에 시달리며 건강이 악화 되었다. 불안 장애, 불면증도 겪었다. 지극한 효자였던 그는 어머님을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잃고 더 무너졌다고 한다. 그러던 중이 한의원에서 국선도 기수련을 권유 받은 것이 시작이었다. 이미 공무원으로 재직하면서 직장에서 덕당 정사님을 모셔서 교육을 받게 되면서 접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후로 잊고 있다가 다시 운명적으로 만나게 된 것이다. 그렇게 시작한 국선도 수련으로 남편은 쾌차했다고 한다. 이후 국선도 보급에 함께 나셨다. 명예퇴직 후 퇴직금으로 야탑 지원을 내었고 용인으로도 오게 됐다. 김정희(信影法師)역시 남편과 함께 수많은 사람들에게 국선도를 알리며 부흥을 이끌었다.

1624265305003 (1).jpg

하지만 또 한 번의 시련이 찾아왔다. 남편이 갑자기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게 된 것. 김정희 (信影法師)너무나 괴롭고 힘든 시절이었다. 눈물로 지낸 날들이 많았다. 그렇게 힘들 때 덕당정사님이 본원으로 불러내어 주셨다. 국선도 멘토로서 많은 분들을 지도하는 법사로 살게끔 이끌어 주심으로써 제 2의 인생을 살게 되었다. 명상수련을 하면 새로운 희망을 발견해 삶을 다시 일으킬 수 있다. 어려움 속에서 저를 일으켜 준 것이 바로 국선도다.”라고 설명했다.

20210601_144803.jpg

본원, 지원, 자치단체 등 전국적으로 수련장 많아

전국적 덕당국선도는 전국적으로 사랑 받아왔다. 각 자치단체별로 수련장이 운영되며 많은 사람들이 국선도를 통해 심신을 단련해 왔다. 코로나 이전까지 본원을 비롯해 30여개의 지원, 관공서 내의 직장 분원, 200여개에 이르는 자치단체 내에서 수련이 진행됐다. 일각에서는 이단 종교집단으로 지적한 바도 있지만 국선도는 전혀 종교적인 단체가 아니다. 다만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게 하고, 마음의 건강도 되찾아주는 깊이 있는 수련일 뿐이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실내 운집이 불가능해지면서 잠시 멈춰 진 상태지만 백신 접종을 한 인원이 많아지고 있으므로 곧 수련장도 예전처럼 운영될 수 있으리라. 수지지원을 지금까지 묵묵히 버팀목 으로 지원을 지켜주신 구철서 회장님과 회원님들 머리숙여 감사 드리면서 지금까지 21여년을 덕당 국선도 수련법으로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보급할수 있게끔 해주신 덕당국선도를 창시하신 () 덕당 정사님 과 남편인 () 이채규 법사님께 이 사례담을 올립니다 라고 전했다

20210601_144729.jpg

덕당 국선도 의 보급을 위해

용인시장님께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으로 내려오는 심신수련법 덕당 국선도를 많이 보급 할수 있도록 용인시민을 위한 복지 문화센타에 많은 지원을 부탁드리며 중장년층 과 어르신들을 위해 본인의 체력과건강 이 허락 하는한 열심히 봉사할 것 이라고 한다 지금 까지 건강을 지켜온것도 덕당국선도 덕분이지만 어려운 가운데 용기와 힘을얻고 씩씩하게 살아갈수 있도록 엄마를 지켜준 두아들과 며느리(조아라) 할머니를 매일 웃게 해주는 두 손녀들 정말 사랑하고 고맙고 행복한 마음을 전하며 아들들에게 사랑하고 건강 잘지키며 사업이 더욱 번창하기를 기원한다고 소망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