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국 한우협회 중앙회 김홍길 회장님의 고향 의성군을 찾아서 지역의 한우산업을 점검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 한우협회 중앙회 김홍길 회장님의 고향 의성군을 찾아서 지역의 한우산업을 점검해 보겠습니다.

관리…


의성군 한우협회 신종경 지부장


안녕하세요.

네, 반갑습니다. 

저는 한우협회 의성군 지부장 신종경입니다.

지부장님 이렇게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부장님 의성의 한우 사육 현황과 중점사업 및 지역의 특성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네, 의성은 현재 사육 두 수가 38,000여 두에 가구 수는 924가구이며 100두 이상 사육 농가가 150여 농가입니다. 주변의 안동, 예천, 상주 지역에 비해서는 사육 두 수가 많지 않습니다.

중점 사업으로는 한우산업이 많이 어려울 때를 대비하여, 현재 관내 네 곳에서 우리 한우협회 회원들이 직판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두가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균 10여 년을 운영해 왔으며 처음에 시작할 때 어떤 지원 없이 뜻을 같이하는 농가들이 주식 형태로 투자를 하였으며, 지금 이 네 곳에서 의성에서 생산하는 거세우를 50% 이상을 소매를 한다는 사실이 정말 대단한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의성은 기후가 여름에는 많이 덥고 겨울은 아주 추워서 한서의 격차가 심하므로 의성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품질과 맛이 특이하며, 그중에서도 전국적으로 유명한 것이 마늘이며, 의성에서 생산된 중, 하품의 마늘을 수매해서 건조 가공하여 분말을 만들어서 사료 한포에 12.5그람을 첨가하여 소에게 먹이고 있으며, 이 사료를 먹인 소를 마늘 소라 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늘소를 사육하는 농가들의 모임을 마늘소 작목회라 하며 현재 170여 농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늘소의 명성은 전국적으로 수 년째 이름을 날리고 있으며, 소시모 선정 6년 연속 브랜드 인증

고객감동 브랜드지수 4년 연속1위 (한국 브랜드 경영협회)

소비자추천 1위 브랜드 1년 (조선일보)

위와 같은 성과를 내면서 대한민국 한우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지부장님 그러면 의성군지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네, 우리 의성 군 지부는 지부장 1인과 부지부장 4명 감사2명, 개량부장 1명 국장 1명 총무1명 이사 15명 실장1명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부장과 부지부장 3명, 감사 2명은 총회에서 선출하며, 그리고 부지부장 1명, 개량부장, 국장, 총무는 지부장이 임명하고 이사들은 각 면회와 지역회의 회장님들이 자동으로 이사직을 수행하게 되어있습니다 .


“김홍길 중앙회장 김현권 의원을 만들어낸 의성군지부”

그러면 의성군지부의 역사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네, 우리 의성군 지부에는 아시다시피 인물이 많습니다. 초대 지부장을 지내신 구천에 이무구 회장님 께서는 칡소를 사육하고 계십니다. 경제적인 목적보다는 우리전통의 종자를보존해 간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어려운 길을 선택해서 묵묵히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우리 지부의 자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2대 지부장을 지내신 박효발 회장님께서는 명실 상부한 의성축산의 선두주자로서 일찍부터 축산을 전공하셨고, 축협에도 근무했으며, 인공수정을 하면서 지역 축산의 브레인으로서 늘 어려울 때마다 그 중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계십니다. 현재 사육두수도 800두 정도로 대농입니다.  

그 다음이 지금 중앙회장이신 김홍길 회장입니다. 2003년부터 2009년 까지 6년간 3, 4대 지부장을 역임하셨습니다, 재임 기간 중에 왕겨사업을 만들어서 우리 농가들에게 저렴하고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군 전체로 봐서는 1년에 수억씩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있습니다. 

5, 6대 지부장을 역임하신 김 현권 지부장님은 잘 아시다시피 지금 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입니다. 두 번의 지부장 직을 수행하면서 얻은 축산에 대한 경험과 애정으로 의원직을 수행하면서 농업전반에 대하여 많은 입법 활동을 하고계시며, 특히 농업 보조금 부분에서 지금보다 직불금의 비율을 많이 높여서 공정성을 기하고져 노력하시는 걸로 압니다. 지부장 재직시에는  부지를 확보하여 왕겨 보관 창고를 만들어서, 1년에도 몇 번씩 반복되는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노력하셨습니다.

그 다음이 제가 15년부터 지부장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중점을 두는 사업은 사육두수를 늘이는 것입니다 적어도 제 임기안에 4만두를 확보하여 우리군 전체의 농가소득을 높이고안정된 한우산업이 되도록 생산비를 줄이며, 직판장을 활성화 하여서 불안한 오늘날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틀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네 지부장님 장시간 감사합니다. 어떻게 지부의 역사를 그렇게 소상히 알고 계십니까? 

제가 군지부의 임원으로 처음에는 번식우 작목회 감사를 2년하고 그리고 한우협회 감사를 6년 했습니다. 그리고 지부장이 지금 5년차 이니까 임원만 13년째입니다. 그러니 조금 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