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남면 길골길에는 눈길을 사로잡는 카페가 자리하고 있다. 바로 한옥으로 지어진 길151 한옥카페다. 길151 한옥카페 강원도 홍천본점인 이곳은 한옥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카페로, 한옥의 감성만 흉내 낸 카페와는 차별화된 특별한 감성을 선사하는 곳이다.
개인을 위한 공간에서 대중을 위한 공간으로
길151 한옥카페의 가장 큰 특징은 웅장하게 지어진 한옥 건축물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주차장까지 포함해 총 1,800여 평의 규모로 이루어진 이곳은 압도적인 규모로 홍천을 찾는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다. 길151 한옥카페의 정승수 대표는 카페에 대해 원래 가족만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된 곳이라고 소개했다. 정 대표의 아버지는 가족이 머무는 공간으로 한옥 건물을 세웠지만, 한옥을 지으면서 가족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함께 한옥의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결심, 카페를 위한 공간으로 한옥을 별도로 지은 것이다.
눈길을 뗄 수 없을 만큼 아름답게 지어진 한옥 카페의 내부로 들어서면 건축물의 원재료인 나무가 눈에 들어온다. 공사 기간만 5년 이상이 걸렸을 만큼 공을 들여 지은 건축물은 모두 육송과 편백 나무로만 이루어졌다. 육송은 모두 한국의 나무들만을 사용했다.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키는 편백 나무 향은 일본에서 공수해 온 편백 나무로부터 풍겨져 나온다. 기와로는 철기와를 사용했다. 건축물을 짓는 긴 시간 동안 정대표는 카페 운영을 위한 다양한 준비를 했다. 카페 운영에 대한 연구는 물론 바리스타 및 제빵 자격증 등을 획득하며 차근차근 준비의 시간을 가졌다.
한옥카페에서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아름다움
정 대표는 카페의 특성을 ‘한옥’에 맞췄다. 한옥에 대한 공감대를 나누기 위해 한옥가페를 준비한 만큼 그 목적에 걸맞게 정갈하고 아름다운 메뉴를 준비한 것이다. 정 대표는 맛있는 커피와 차, 뛰어난 맛의 빵을 고객들에게 제공하여 한옥과 카페의 기능을 모두 만족시키고자 했다. 공간뿐 아니라 카페로서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이곳에서는 최고급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다양한 종류의 차를 제공하고 있다. 10년 이상의 바리스타 경력을 지닌 정 대표는 커피를 비롯한 음료에 대한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빵의 경우엔 8가지 종류의 페스트리류가 주를 이룬다. 직접 만든 생지로 그날그날 발효를 시켜 빵을 만드는 이곳에서는 최고 품질의 재료만을 고집한다.
이곳엔 카페 공간뿐 아니라 대관, 웨딩 등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공간을 대여를 통해 웨딩 등의 촬영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곳에 입주해 있는 웨딩업체에서는 한복 및 정장, 드레스 대여부터 케이터링 서비스, 사진 촬영까지 웨딩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촬영은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은 전문가가 진행한다. 하지만 사진 촬영 서비스를 제외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간만을 대여해 직접 사진을 촬영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이곳에서는 결혼식도 진행되는데, 결혼식을 할 경우에는 평소 40대 가량을 주차할 수 있는 주차 공간 외에 100대 이상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인근 주차장과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감탄사를 불러일으키는 제대로 된 한옥 카페
지난 4월 27일 문을 연 카페의 고객층은 다양하다. 한옥을 몸소 경험한 어른 세대부터 우리의 전통 문화에 깊은 관심을 지닌 MZ세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곳을 찾는다. 어린자녀를 둔 젊은 부부들을 비롯한 가족 단위의 방문객도 많다. 도시 생활에 길들여진 아이들은 이곳 전통 한옥 카페에서 다채로운 경험을 몸소 체험한다.
이곳의 특별한 건축은 건축 관계자는 물론 일반 고객들도 한눈에 알아볼 만큼 특별하다. 정 대표가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바로 한옥의 주재료인 나무와 기와에 관한 질문이다. 어디서, 어떻게 이런 좋은 재료를 수급했냐는 질문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공간 속에서 방문객들은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공간 구석구석을 감상한다.
이곳에 ‘본점’이라는 이름을 붙은 데에는 정 대표의 미래지향적인 계획이 담겨있다. 그는 추후 타지역에 길151 한옥카페 분점을 오픈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한옥의 감성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본점의 설계에 있어 나무 수급에 가장 큰 공을 들인 만큼 그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분점에서도 제대로 된 한옥의 멋을 재현할 계획이다.
수도권과 인접해 있는 홍천은 뛰어난 접근성을 지닌 도시로, 길151 한옥카페는 많은 고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홍천 카페’하면 ‘길151 한옥카페’가 가장 먼저 검색될 만큼 이미 입소문을 타고 있는 길151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정 대표는 홍천에 가면 반드시 방문해야 할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길151 한옥카페를 홍천을 대표하는 방문지로 만들고자 한다.
길151 한옥카페는 지난 추석 명절기간 동안 하루에 7~80여 대의 차를 돌려보냈을 만큼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길151 한옥카페는 홍천을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카페 앞 도로 개선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많은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길151 한옥카페가 있는 홍천을 찾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