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축산농협

예천축산농협

김태…

예천축산농협 김민식 조합장

 

10년째 조합장 활동 통해 이루어낸 조합의 성장

예천축산농협 김민식 조합장

 

-10년째 조합장 활동, 조합원의 복지 증진과 소통 강조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예천의 한우 가격

-한우의 대중화 위한 노력

 

조합장님 사진2.jpg

 


 

예천은 소백산맥과 낙동강의 영향으로 맑고 깨끗한 자연 환경이 특징인 곳이다. 큰 일교차로 농업이나 축산업에도 좋은 환경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예천에는 예천의 축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애쓰는 예천축산농협 김민식 조합장이 있다.

 

10년째 조합장 활동으로 조합의 성장 이끌어내

김민식 조합장은 지난 해 징검다리 3선에 성공, 올해로 10년째 조합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16, 18, 19대 조합장에 취임, 오랜 시간 조합을 이끌어오며 조합울 성장시켜온 김민식 조합장은 조합원의 복지 증징과 소통을 가장 강조한다. “조합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해 조합원과의 소통을 통해 어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예천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김민식 조합장은 조합원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시키고 예천축산농협의 발전을 꾀하고자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으로 축산분야 힐링 문화공간 및 축산단지 등의 조성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현지 판매 등을 활성화시켜 예천의 한우 고급육에 대한 홍보의 장을 만들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판로를 다방면으로 확대해 한우의 소비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고, 전자 가축경매시장을 전국 최대 암송아지 경매시장으로 만들어 품질 좋은 예천 한우의 혈통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축산물 대외판로개척.jpg

 

라이브커머스 방송.JPG

 


예천 한우 알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

김민식 조합장은 예천 한우의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번식농가 지원사업 확대를 들 수 있다. “농가들의 자가 인공수정 능력 배양 및 한우 개량을 위해 인공수정용 질 소통을 보급하고, 자가 인공 수정 기술교육 실시 등을 통해 효율적인 가축 관리를 위한 번식 기반 여건을 조성한 것이지요.”

 

또한 김민식 조합장은 경상북도에서 최초로 한우농가 도우미 제도를 펼침으로써 축산 농가들의 여가 생활을 보장하는 동시에 축산 농가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 “축산 농가들을 위한 여가 생활 지원 사업인 축산농가 도우미 사업은 가축사육 공백 기간에도 여가 생활을 보장해 주는 것으로,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경북 북부지역 최고의 예천 경매 우시장을 만든 김민식 조합장은 부천 신한일전기, 구로구 고척동 주민자치위원회, 한국노총 부천 지역지부, 뉴코아아울렛, ()대한잠사회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판로를 개척, 대외판매 활성화에 앞장서왔다. 예천축산농협은 2021년에는 전국 116개 축협 중 축산물 홍보 및 판매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으며 ‘2021년 축산물 판매 대상을 비롯, 2020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수상, 20212022(2년 연속) 전국 농축협 종합업적평가 우수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무실전경.JPG

 

장학금수여식.jpg

 


월등히 뛰어난 예천 한우,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어

예천의 한우는 둘째가라면 서러울 만큼 뛰어난 맛과 품질을 자랑한다. 김민식 조합장은 한우로 잘 알려진 다른 지역의 한우와 비교했을 때도 어느 하나 빠지는 것이 없다고 자부한다. “예천은 축산에 좋은 기후조건을 지니고 있는 곳으로, 고기맛이 무척 뛰어납니다. 서울에 가면 소비자분들이 예천 한우에 대해 넘버 원이라고들 하시지요. 이렇게 뛰어난 품질의 예천 한우를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많은 분들이 드실 수 있도록 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바로 한우의 대중화라는 슬로건 아래, 누구나 쉽게 한우를 접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그것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취임 후 가장 먼저 수도권과 자매결연 협약을 맺고 판로를 확장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품질의 예천 한우는 가격적인 면에서도 부담감을 줄여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소비촉진을 위해 가격의 차별화를 꽤했습니다. 조합원들이 생산한 가격을 거의 그대로 판매하고 있지요. 직거래로 중간 유통마진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축에서 바로 나와서 바로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가격을 보시면 깜짝 놀라실만한 가격입니다. 전국의 축협이 모여 행사를 하면 예천의 한우가 가장 낮은 가격으로 판매가 됩니다. 높은 품질의 한우를 저렴한 가격으로 드실 수 있는 것이지요.” 예천을 대표하는 예천 한우는 한우프라자를 통해 판매가 되고 있다. 일반인들도 누구나 이곳에서 예천의 한우를 구매할 수 있다.

 

2022년 업적평가.JPG

 

 

축산물나눔행사.JPG

 

 

 

김민석 조합장은 금리 인상과 사료값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업 농가들을 위해 단합을 강조한다. “축산농가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모두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는 먹거리를 탄생시켜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예천축산농협이 존재하는 가장 큰 목적이자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국에 계신 국민들이 예천 한우의 맛을 보시고 최고로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