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토사

불토사

김태…

불토사 지성 주지스님

 

감사한 마음, 행복을 열어주는 열쇠

불토사 지성 주지 스님

 

-기도 중 듣게 된 음성으로 시작된 불토사와의 인연

-소원 성취 이루어지는 명당으로 이름난 기도 도량

-죽음을 기다리다 새로운 삶 얻게 된 수많은 신도들

-모든 문제 일으키는 원인을 해결해야

-세상은 나를 비추는 거울, 늘 감사한 마음 되새길 것

 

물 좋고 공기 좋은 횡성에는 아름다운 횡성의 풍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사찰이 있다. 바로 대한불교 조계종 불토사다. 6천여 평, 탁 트인 넓은 공간의 모든 곳은 정갈하고 깨끗하게 가꾸어져 있고, 부처님이 모셔져 있는 법당은 산새와 어우러져 웅장한 울림을 주는 듯하다.

 


1767266453838.jpg

 


운명처럼 맺어진 불토사와의 인연

전국에 있는 많은 사찰을 다녀보았지만 이곳 불토사에서는 남다른 특별한 기운을 느낄 수가 있었다. 눈에 들어온 사찰의 모습뿐 아니라 곳곳에서 느껴지는 에너지가 바로 그것이었다. 소원 성취가 이루어지는 명당으로 기도 도량이라는 소문이 자자한 곳이라고 알려진 불토사는 어떤 특별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 궁금해졌다.

 

불토사의 주지 스님인 지성 스님은 지금으로부터 17년 전인 20093월에 이곳 불토사와의 인연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운명처럼 인연이 시작된 것이었다. 부처님께 기도를 드리던 중 불토사라는 이름과 함께 그곳에 가서 살아라라는 음성을 듣게 된 것이었다. 그 후 인터넷으로 불토사를 찾게 된 지성 스님은 매매로 나오게 된 불토사를 알게 되었고, 이곳을 찾았다. 원래 계시던 스님이 건강 문제로 사찰을 떠나야 하는 상황을 앞두고 있었던 때였다. 지성 스님은 그렇게 수행을 통해 이곳과의 인연을 맺게 되었고, 불토사를 평생 머물 곳으로 삼게 되었다.

 

1767266457880.jpg

 

 

소문난 기도 도량으로 수많은 치유 이루어져

불토사는 기도 도량으로, 소원 성취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곳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염원하던 소원을 이루는 경험을 했고, 그 경험들이 소문을 통해 전국으로 알려졌다.

 

지성 스님은 불토사에 대해 마음이 급한 분들이 뛰어오는 곳이라고 말했다. 불토사는 바로 말기 암 환자나 병원에서 고치지 못하는 병을 갖고 있는 이들이 찾는 곳이다. 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사의 판정을 받은 이들이나 원인을 알 수 없거나 원인을 알아도 고치지 못하는 증상들을 지닌 이들이 이곳을 찾아 기도를 하고 수행을 하며 병을 고치고 새로운 삶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몸이 아픈 이들뿐만이 아니다. 더 이상 나빠질 것이 없을 만큼 큰 실패와 아픔을 겪게 된 이들 역시 이곳을 찾아 기도와 수행을 통해 변화된 자신을 만나고 다시 얻은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다.

 

1767266469001.jpg

 


지성 스님이 내리는 특별한 처방, ‘수행

수많은 이들이 기적과도 같은 경험을 하게 되는 배경에는 바로 지성 스님의 특별한 처방이 자리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지성 스님이 각자에 맞게 권하는 수행 방식이다. 지성 스님은 여러 가지 이유로 불토사를 찾는 모든 이들과 상담의 시간을 갖는다. 어떤 연유로 이곳을 찾게 되었는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이루어지는 상담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지성 스님은 각자가 처한 문제에 대한 원인을 판단하기 때문이다.

 

지성 스님은 다양한 사람들이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이나 생활 습관, 식생활, 마음가짐까지 현재 그들을 있게 한 모든 배경에 대해 파악을 하며, 각자가 지닌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육체적인 병이라면 생활 습관 및 식습관의 문제로 인한 것이고, 마음의 병이라면 마음가짐이나 생각의 문제로 인한 것이라는 지성 스님은 다양한 이들에게 각자에 맞는 방식의 수행법을 일러준다. 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이들은 이곳에서 기도를 드리고 깨끗하고 정성스럽게 조리된 절의 음식과 350미터 지하수를 먹고 마시며 몸을 깨끗하게 하고, 각자의 신체 조건 및 능력에 맞는 운동 즉, 육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건강을 회복한다. 심적인 병을 겪는 이들 역시 기도와 함께 건강한 음식과 각자가 지닌 문제에 맞는 생활을 통해 마음가짐을 바로 하게 된다. 기도 역시 모든 이들에게 주어지는 방식과 양이 다르다.

 

자신을 돌아보고 참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

이러한 불토사에서의 수행 과정은 병의 깊이나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제각각 다르게 짜인다. 지성 스님은 짧게는 3, 길게는 100일까지, 모두에게 다른 수행 방식을 알려준다. 절에 머무는 상황이 되지 않는 신도들에게 지성 스님은 집에서 기도와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3일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도 문제를 해결하고 소원 성취를 하는 이들도 많다. 다양한 수행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성 스님은 본인의 마음가짐이라고 강조했다. “부처님을 향한 살려달라는 간절한 마음과 자신의 과거를 뉘우치고 참회하는 마음이 바로 그것이라는 지성 스님은 모든 문제에는 원인이 있으며, 그 원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알고 그 원인을 고치고자 하는 마음과 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1767266497670.jpg

 


기적처럼 병이 나은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스님을 찾아오지만, 부처님의 가피를 의심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지성 스님과의 상담을 통해 그들은 결국 그러한 마음을 내려놓게 된다. 바로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게 하여 과거를 돌아보게 하고, 자신 안에서 그 원인을 찾게 하는 지성 스님의 지혜를 통해서다. 지성 스님은 이 과정에서 종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모든 종교는 착하게 살라는 말씀을 전하고 있으며, 진정한 내면의 행복을 찾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종교를 떠나 이러한 마음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지성 스님은 기도를 통해 마음을 씻고 마음자리를 바꾸는 작용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종교와 관계없이 많은 이들이 불토사를 찾고 지성 스님을 만나 기적을 경험하고 있다.

 

1767266509414.jpg

 


모든 기적은 부처님을 통해 스스로가 일궈내는 것

살 날이 1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는 의사의 말에 절망하다 불토사에서 지성 스님을 만나게 된 사람들은 지성 스님이 일러준 수행을 통해 새로운 삶을 얻게 되었고,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다 지성 스님을 만나게 된 젊은 부부는 2명이나 자녀를 갖게 되었으며, 다른 사람들의 병을 수없이 고쳤지만 자신의 몸이 망가져 거동조차 힘들었던 침술사 역시 지성 스님의 수행법을 따라 1년 만에 완치가 되었다.

지성 스님은 이러한 모든 기적은 부처님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스스로가 일구고 가꾸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모든 수행자는 수행의 과정에서 경전을 쓰고 읽지만, 이러한 행위를 통해 결국 내 마음에 변화가 일게 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알아차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 모든 수행 방식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성 스님은 관세음보살 염송을 꼽았다. “가장 쉽게 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수행 방법이라는 것이다. “관세음보살의 은 마음을 보는 것 즉, 지혜를 말하는 것이라 설명한 스님은 자나 깨나 관세음보살을 열심히 부르면 집중을 할 수 있고, 마음의 흐트러짐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했다.

 

지성 스님은 결국 이 모든 과정은 기도를 하고 복을 짓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1개의 콩을 심으면 10개의 콩을 따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로 복을 짓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스님은 스스로 무엇 때문에 이렇게 되었나를 돌아보고 참회를 통해 복을 짓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내가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