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임명 ... 박균택 고검장 사의 표명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임명 ... 박균택 고검장 사의 표명

김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임명 ... 박균택 고검장 사의 표명

추미애 법무부장관 사진1.jpg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청와대 본관에서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후 간담회에서 공수처 설치가 통과됐고, 검경수사권 조정이 여전히 남아있다.”준비가 만만치 않을 것이다. 방대한 작업이 될 것이고, 시행착오를 막고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지만 공수처가 잘 안착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추 장관은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일에 늘 정면으로 맞닥뜨려온 분이라며 판사, 5선 국회의원, 당 대표를 역임하신 만큼, 그 노련함으로 검찰과 호흡을 잘 맞춰 달라고 당부했다.

 

이런 와중에 박균택 고검장이 추미애 인사태풍을 앞두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원장은 그동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법안 통과와 검경 수사권조정 법안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가 고향인 박 원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검찰 핵임 요직인 검찰국장으로 부임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과 마찰도 겪을 만큼 원칙주의지로 통했다. 하지만 검찰국장을 맡으며 청와대와 입장을 달리하며 핵심 보직에서 점차 밀려났다는 후문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이러한 박원장의 행보에 꼭 사표를 내야하냐는 거부감도 속출하고 있다. 한 현직 검사는 우리가 사표를 내면 그 자리는 정권 코드에 맞는 인사들로 채워지지 않겠냐.”검찰 간부들의 항명성 사표를 청와대는 반길 것일라고 일갈 했다.

 

대검 간부들은 일부 수사건 조정 법안 통과에 대해 검찰 총장이 사표를 내고 법안통과의 책임을 지는 것이 일종의 관행이었지만 현 윤 총장에게는 절대로 사표를 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여당이 현 정권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외압을 가하는 상황에서 총장이라도 버텨줘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김태균 국장

 

저작권자코리아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