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 및 단경호」, 「관북여지도」... 국가지정문화재(보물) 2건 지정 추진

「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 및 단경호」, 「관북여지도」... 국가지정문화재(보물) 2건 지정 추진

신승…


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 및 단경호 관북여지도 사진 1.png

 

부산시는 부산 복천동 11호분에서 출토한 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와 단경호그리고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에 소장 중인 관북여지도를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사업국정과제의 일환으로 문화재청에서 추진 중인 가야문화권 출토 중요 유물 지정조사 사업을 통해, 그동안 소외되었던 복천동 고분군의 출토유물이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 부산 복천동 11호분은 1980~1981년의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구덩식 돌덧널무덤(수혈식석곽묘)으로, 가야세력의 수장급 인물의 대형 고분이다. 2016년에 지정된 보물 제1922호 금동관도 이 11호분에서 출토되었다.

 

현재 부산 복천동 고분군 출토 유물 중 도기 말머리장식 뿔잔(보물 제598, 1975.5.16. 지정), 금동관(보물 제1922, 2016.11.16. 지정), 22호분 출토 청동칠두령(보물 제2019, 2019. 3. 6. 지정), 38호분 출토 철제갑옷 일괄(보물 제2020, 2019. 3. 6. 지정) 4건이 이미 보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번 보물 지정은 5번째로서 문화재위원회 최종 지정에 이르게 되면 복천동 고분군은 가야고분군 중 가장 많은 보물이 출토된 고분군이 된다.

 

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 및 단경호는 통형 그릇받침 위에 목이 낮은 도기 항아리(단경호)가 올려 있던 상태 그대로 출토된 희귀한 사례이며 백제신라가야 등 삼국시대 통형기대에 거북이 모양 토우가 장식된 사례로는 유일하다. 길이 7.2cm의 거북이 토우는 기대의 몸통 중간에 부착되어 있는데, 매우 사실적이며 조형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거북이 모양 토우에 대해서는 김수로왕 탄생신화의 구지가에 등장하는 거북이를 표현하였다는 견해가 있다.

 

동아대학교 소장 관북여지도1738~1753(영조)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1첩의 지도집으로, 조선시대 관북지방인 함경도 마을과 군사적 요충지를 그린 것이다. 화사한 채색의 사용, 강에 표현된 물결 등은 도화서 화원의 솜씨로 봐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수준이 높다. 현존하는 북방의 관방 군현지도 중 완성도가 가장 뛰어나고 보존상태가 매우 좋아 조선시대 지도발달사를 잘 보여주는 점에서 지정가치를 인정받았다.

 

관북여지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봉수 사이의 연락관계를 실선으로 직접 표시했다는 점이다. 이는 다른 함경도 지도뿐만 아니라 기타 지방지도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참신하고 새로운 방식이다. 또한 봉수 간의 거리를 수치로 제시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하였다는 점, 함경도와 야인지역을 구분해 표기한 점, 봉화의 신호법 등을 자세히 표현한 점 등도 특이하다.

 

관북여지도는 부산시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710월 보물로 지정 신청되었으며, 보물로 최종 지정될 경우 부산시 소재 보물은 총 51건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지정 예고된 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 및 단경호와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금동관, 청동칠두령, 38호분 출토 철제갑옷 일괄 등 4건은, 올해 41일부터 531일까지 부산박물관에서 개최되는 가야본성-칼과 현의 순회전시에서 관람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에서도 관북여지도가 보물로 지정되면, 보존처리를 마친 다른 회화류와 함께 공개 전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승길 기자

 

저작권자코리아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