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인드론교육원 한성수 대표

한국무인드론교육원 한성수 대표

관리…


- 드론, 농가 인력난을 해결할 4차 산업 혁명의 중추

- 너무나 많은 드론 규제의 장벽, 하루 속히 해결되기를

- 누구나 드론 전문가가 되는 세상을 앞으로 만들고파


강원도 원주의 드론 전문가 양성기관 한국무인드론교육원의 한성수 대표는 “이 모두 처음부터 농민들을 위해 시작한 일이었다.”라고 고백했다. 누구나 쉽게 드론 전문 자격증을 딸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고 밝힌 그는, 대학을 졸업한 청년들이 현재 취업을 하지 않는 실정인데, 그런 청년들이 드론 자격증을 따서 자기만의 사업장을 내고, 고령화가 된 어르신들 대신 이 청년 사업가들이 드론으로 방제를 하고 파종하고 하는 일이 가능해지면 농촌의 일손도 해결되고 청년 실업 문제도 해결되지 않겠느냐며 환하게 웃었다.


요컨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점점 농가 인력난이 심해지는 가운데, 대부분이 고령의 어르신인 일선 농가에서는 드론과 같은 정밀 기계를 젊은이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다루기 어려워하는 것이 현실이다. 비록 간단한 조작만으로 파종 등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드론이지만, 어르신들이 이를 숙련되게 조작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실질적으로 부딪히는 문제도 무시할 수 없었다고 강원도 원주 한국무인드론교육원 한성수 대표는 말했다. 바로 항공법. 일반 농기계와 달리 드론은 항공법 등의 저촉을 받는다. 기체 등록도 정식으로 해야 하며, 드론을 띄우기 위해서는 원스톱이라는 항공 사이트에 들어가서 최소 7일 전에 촬영허가 등 국방부 승인을 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한성수 대표는 “사실 농업용 같은 경우 촬영허가나 그런 걸 굳이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운을 떼며, “이는 농업용 드론의 목적이 농약 살포기 때문에 고도제한에 걸릴 만큼 높이 띄우지 않기 때문입니다.”라고 한 대표는 설명했다. 요컨대 고도가 높아지면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농약이 제대로 뿌려지지 않는다는 것. 그러나 우리나라는 농업방제를 위해 드론을 사용할 경우 비행금지구역(P518 ; 경기북부, 강원북부 지역) 등에서 반드시 사전 승인 절차를 거쳐 비행을 해야하므로 농업종사자들이 어려움과 불편을 토로하고 있다며 그는 안타까워했다. 국토방위와 안전이 매우 중요하지만 농업발전과 농촌현실에 맞게 농업방제를 위한 규제를 완화 또는 현실화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 일선 농가의 인력난을 돕고 청년 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강원도 원주 지역에 드론 전문가 양성기관 한국무인드론교육원을 설립하게 되었다는 한성수 대표는, “저희 한국무인드론교육원은 드론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과 드론을 이용해 교육, 방제 등 관련해서 자기 사업을 영위하거나 스펙으로 활용하려는 사람들에게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 꿈을 펼칠 수 있게끔 돕는 공간입니다.”라고 소개했다. 그는 아울러 앞으로도 관련 분야에서 전문 교육 기관으로 교육원을 더욱 키우고 싶다는 나름의 포부도 밝혔다.


특히나 드론은 향후 도래할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기술이다. 이와 관련, 한국무인드론교육원의 한성수 대표는 “드론은 조만간 전자기기를 포함한 모든 융복합 산업의 좋은 도구로 쓰일 것”이라는 의견을 전하며, “조만간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는 말 또한 보탰다. 가령 그러한 생각의 근거로 한 대표는 자율주행 기술을 언급했다. “자동차를 비롯해 모든 기계가 이제야 자율주행을 시작하는데, 드론은 본래부터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데에도 분명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지 않겠느냐는 논지다. 한성수 대표는 아울러 “드론의 쓰임새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라고 운을 떼며, 현재 실질적으로 문제가 되는 배터리 시간을 더욱 길게, 무게 등을 좀 더 가볍게 개량할 수 있다면 미래의 소방 장비로도 드론이 유용하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러한 무궁무진한 드론 산업의 가능성과 달리, 우리나라에서 드론 관련 법령 정비는 이제 갓 시작하는 단계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강원도 원주의 드론 전문가 양성기관 한국무인드론교육원 한성수 대표는 “기계는 몇십 년을 앞서가는데 제도는 70년대에 그쳤습니다.”라며 안타까워했다. 예를 들어 일선 공무원들이 드론사업 분야 신산업에 대한 정보, 지식이 부족하거나 전담자가 없는 것도 상당한 문제다. 게다가 각종 국·도비 예산, 지자체별 농업용 드론 지원 보조사업 추진에 있어서도 직접생산증명을 소지한 국내 중소기업 드론 제품을 구입하게 되어있음에도 저가 중국산 드론을 보조사업으로 보급하고 있으며 사후처리(a/s)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정부의 방침과 상반되는 것으로 국내 중소기업 및 드론산업 성장은 오히려 난항에 처해있다. 이것은 사후처리(a/s) 문제는 물론 드론비행 및 안전교육을 받지 못한 농민에게 고스란히 되돌아가서 경제적 부담과 안전사고 문제 발생으로 돌아오고 있다. 4차산업을 향한 농업의 발전과 농민 여건을 고려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요컨대 지역 내 드론교육원 등 인적, 기술적 풀 구성과 협력,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한 것이다. 정책에 부합한 바른 드론 보조사업 추진으로 국내 드론 중소기업 육성과 성장을 돕고 지역 경제성장과 드론문화, 교육 성장·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드론 비행 국가자격증, 농업방제, 정비, 촬영 등의 교육을 하고 강원도 내·외 많은 교육생들을 배출하고 있는 한국무인드론교육원(대표 한성수, 원주)은 드론산업 기반조성과 발전이 지역 경제성장과 문화, 교육 등에 크게 도움이 될것이라며 말하며 농업인들의 안전교육 및 국산 드론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다.


아쉬움은 또 있다. 시장이 지닌 막강한 잠재력과 달리, 아직 우리나라에 드론 관련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와 보유력이 낮다. 한국무인드론교육원 한성수 대표는 이와 관련, “드론의 원천기술이라고 하면 드론을 조종하는 콘트롤러를 개발하는 기술을 말합니다.”라고 소개하며, 드론 자체를 만드는 일은 지금도 가능하지만 콘트롤러는 상당히 어렵고도 복잡한 기술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그는 아울러 현재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중국의 기술력 역시 우리나라보다 앞서 성장·발전하고 있다며 국내 중소기업 성장과 지속적인 투자·연구개발이 없다면 기술발전의 간격이 너무 크게 벌어져 농업뿐 아니라 다방면의 신기술 적용과 국제경쟁력에서 밀릴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한 대표는 “콘트롤러가 드론 기술의 핵심인데, ‘시장성’이나 소위 ‘가성비’가 없다는 이유로 국내 기업의 그 누구도 개발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성수 대표, 그의 이야기로 들어가서, 본래 드론 총판 사업을 했다는 그는 “2016년도부터 드론을 취급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후 드론 전문가를 양성할 필요를 깊이 느끼고 교육원을 운영하기 위해서 자격증을 따기 위한 공부도 병행했다고도 말했다. 교육원을 처음 출범시킬 2016년도 당시만 해도 외부 교관을 직원으로 두고 강의를 진행했다고. 그러나 지금은 한성수 대표 자신이 직접 관련 자격증과 지도 자격증 등 교육원을 운영할 자격을 모두 취득해서 운영하고 있다며 환하게 미소 짓기도 했다.


그가 운영하는 드론 브랜드의 이름은 천풍드론. ‘하늘의 바람’이라는 뜻이라고 했다. 한성수 대표는 “저희는 국내 드론 기업으로는 가장 많은 인력과 기술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히며, 국산 제품으로는 시중에 가장 많이 유통하고 있기도 하다고 전했다.


이렇듯 오직 국산 드론 제품 취급만을 고집하고 있다는 한성수 대표. 여기에는 국내 기업 제품을 써야 제조 산업도 점점 성장한다는 그 나름의 철학이 깃들어 있다. 이제 시장이 겨우 시작하는 단계인데 무작정 중국산만 쓰는 것도 옳지 않다는 것.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하고 좋은 기계가 들어오면 좋지만, 제조업계도 키워야 한다는 게 그의 솔직한 의견이다.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동력이 될 드론. 강원도 원주 땅에서 한국무인드론교육원이 키워낼 젊은 드론 전문가들이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멋지게 완수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