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로 등재해 국가차원에서 보존함이 마땅할 것

문화재로 등재해 국가차원에서 보존함이 마땅할 것

권도…

동불암 보명스님의 예술혼이 담긴 금니사경(金泥寫經) 

 

KHD_0062.JPG

 

- 열네 살 때부터 지금까지, 베트남전 참전 당시에도 멈추지 않았던 사경

- 먹에 금가루 넣어 쓰는 금니사경으로 부처님 말씀 새기는 수행

- 2003년 북에 보낸 법화경 보고 김정일 국방위원장 깜짝 놀랐다고 들어

- 천일동안 매일 800자씩 써서 완성한 70만자의 화엄경, 세상 빛 봤으면

- 훈장 추진한 지인 말렸지만 작품 가치는 인정받고 보존되기를

    

대구 동불암의 보명 스님은 불교의 대표경전을 먹에 금가루를 넣어 쓰는 금니사경(金泥寫經)60년 넘게 이어오고 있다. 그 작품은 우리나라의 3보 사찰인 통도사, 해인사, 송광사뿐만 아니라 직지사, 불국사 등 대사찰을 비롯해 국립중앙박물관 등에도 기증했다. 특히 2003년에는 북한의 묘향산 보현사에도 전달했다. 그리하여 56일 일정으로 북측의 초청을 받아 방북을 하기도 했었다. 보명스님을 직접 만나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60년 넘게 한 시도 중단하지 않고 사경 수행에 정진

보명 스님이 사경 수행을 평생의 업으로 삼은 것은 지난 1957년부터다. 14세 때 입산해 해안스님과 인연을 맺었는데 금강경 천 번 쓰고 죽어봐라라고 말씀 하셔 오늘날까지 붓을 잡고 있는 것. 그렇게 1999년이 되던 때에 금강경 천 번을 마스터했다고 하셨다.

 

보명 스님은 매일 아침 새벽예불을 마치고 630분부터 오전 수행을 시작한다. 이것을 마친 1030분부터 12시까지는 기도를 올리고, 다시 1시부터 시작되는 오후 수행은 5시까지 이어진다. 이렇게 하루에 7시간씩 사경수행을 계속해 왔다.

 

사경수행에 정진하는 지난 세월동안 한시도 수행을 중단한 일이 없었다. 베트남전에 참전했을 때에도 사경은 멈추지 않았다. 종이가 있었겠는가 볼펜이 있었겠는가. 쉬는 시간마다 대검으로 흙바닥에 사경을 하다 보니 대검 끝은 2cm가 닳아져 있었다. 보명 스님은 내가 죽고 사는 것은 인명제천이니 하늘에 맡기고 중의 몸이니 거기에서도 사경을 했었다. 이미 금강경은 천 번은 외워 봤으니 줄줄줄 나왔다. 그 때 소대장에게 걷어차여 지금도 상처가 있다.”고 회상했다.

 

1.jpg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보고 놀라 뒤로 벌렁 나자빠지다

북에 보낸 7만자, 길이 13m의 대형 사경 병풍

보명 스님의 작품들은 이미 우리나라의 3보 사찰인 통도사, 해인사, 송광사뿐만 아니라 직지사, 불국사 등 대사찰을 비롯해 국립중앙박물관 등이 보관하고 있다. 특히 2003년에는 북한의 묘향산 보현사에도 전달되었다. 북에 전달한 병풍에는 통일의 염원을 담았다. 전달된 작품은 높이 2m 16폭에 총 길이가 13m에 달하는 대형 병풍이다. 6개월에 걸쳐 698백자를 담았다. 이를 계기로 보명스님은 56일 일정으로 북측의 초청을 받아 방북을 하기도 했었다.

 

보명 스님은 조선불교도연맹(조불연) 측에서 먼저 요청해 기증하게 됐다. 그 과정은 쉽지는 않았다. 지금은 세상을 뜬 법장스님이 정부의 승인을 받고 허가를 받기까지 2개월이 걸렸다. 안기부, 보안대, 청와대, 통일부의 허가를 모두 받아야 했다. 2003723일자로 남포항에 도착했다고 들었다. 이에 북측에서 초대를 하여 VIP로 북한을 직접 가 볼 수 있었다.”며 그 때를 회상했다.

 

당시 평양순안 공항에 도착하자 김영남 최고인민위원회의 상임위원이 의전을 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님께서 작품을 보시고 너무나 멋져 뒤로 벌렁 자빠지셨습니다.”라는 평가를 전하기도 했다고 한다.

 

사진사용.jpg

 

어디에 보관 중인지 소재파악 하고 싶은 소망 있어

스님은 정성을 들인 이 경전 마지막에 묘향산 보현사 사리탑전 봉납이라고 썼다고 한다. 보현사는 일제시대 승병을 일으킨 서산대사가 입적한 곳이다. 하지만 현재 북에 전달한 작품은 남북관계 악화 속에 어디에 보관되고 있는지 현황조차 파악하기 힘든 상태라 안타까움이 크다.

 

보명 스님은 소재파악이라도 하고 싶은 마음에 청와대로 청원도 해 봤다. 결국 통일부 관계자가 전화를 걸어왔는데 현재는 소재 파악이 어렵다. 하지만 만약 북에 갈 일 있다면 스님을 모시고 가겠다는 답만 들은 상태다.”라고 전했다.

 

2003년 당시 수행을 했던 조불연의 임청담 위원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보고 이 정도로 감격한 작품이라면 김일성국제친선전람관에 들어가지 않겠는가라는 예측을 했었다고 한다. 김일성국제친선전람관은 각국 정당, 국가수반들, 사회계 인사들이 북에 보낸 진귀한 선물들이 대륙별로 나라별로 진열되어 있는 곳이다.


KHD_0458.JPG

 

북한을 방문했을 때 이 곳 역시 관람해 보았다는 보명 스님은 묘향산을 뚫어서 6만평 규모로 만들어 놓았는데 세계적으로 제일 좋지 않을까 할 정도로 눈부셨다. 김일성과 김정일 두 라인이 있는데 한국관에 가 보니 몇 작품 없이 초라했다.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보낸 조그마한 상 하나와 정주영씨가 소 501마리 몰고 갔을 때 출고 한 차 외에는 없었었다.”고 회상했다

    

998일 만에 완성한 화엄경 70만자 작품,

세상의 빛을 보여주고 싶어

현재 동불암에는 길이가 2m, 폭이 1m 정도 되는 종이로 66장에 걸쳐 화엄경 약 70만자를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하루에 800자 씩, 천 일 동안 쓰겠노라 마음먹고